건축대학
건국대학교 건축대학 건축학부는 1970년 공과대학 건축공학과로 개설된 이래 여러차례의
소속 및 계열조정을 거쳐 현재 건축교육 프로그램을 갖춘 '건축대학 건축학부'로 발전하였다.
전공제 학과인 건축학전공, 건축공학전공과 함께 2026년부터 건축학교육인증 5년제 학과인 건축학전공(5년제)을 개설하여 전공별 연계성을 유지하며 각 전공의 전문성을 함께 추구하고 있다. 현재까지 6,000여 명의 졸업생이 사회 각계, 각층에서 활약하고 있으며, 졸업한 전문 인력은 국내∙외 기업, 산업체, 연구기관 및 대학 등에서 활약하고 있다.
건축학전공(5년제)
건축학교육인증 개설 5년제 학과로서 건축사 필수 자격 요건의 건축학교육 전문학위인 건축학사 학위를 취득하게 된다. 건축학, 건축설계, 도시설계, 주거환경, 건축공학 등의 분야를 학습하고 졸업 후 건축사 자격 건축학교육 요건을 가지며, 건축설계사무소, 도시설계사무소, 공기업, 공공기관, 건설회사, 연구소 등에 근무 또는 국내 및 해외 대학원에 진학할 수 있다.
건축학교육인증 개설 5년제 학과로서 건축사 자격 요건인 건축학교육 전문학위를 학과이다. 건축학, 건축설계, 도시설계, 주거환경, 건축공학 등의 분야를 학습하고 5년의 대학과정을 마친 후 건축학사 학위를 취득하게 된다. 건축설계사무소, 건설회사, 기업체, 공기업, 정부기관, 연구소 등에 취업 또는 국내 및 해외 대학원에 진학할 수 있다.
건축학전공 (4년제)
2025년도 건축학부 신입생까지 운영되는 건축학전공은 4년제 학과이다. 건축학부 과정 후 건축학전공에 진입하여 건축학, 건축설계, 도시설계, 주거환경 등의 전공 분야를 공부하고, 4년의 대학과정을 마친 후 건축학전공(공학사) 학위를 취득하게 된다. 건축설계사무소, 건설회사, 기업체, 공기업, 정부기관, 연구소 등에 취업할 수 있다. 건축전문대학원에 진학하여 전공심화 과정을 이수한 후 건축학교육인증 건축학석사 학위를 취득하거나 일반대학원에 진학하여 전공심화 과정을 이수한 후 공학석사 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.
건축공학전공
건축학부 과정 후 건축공학전공에 진입하여 구조, 설비, 환경, 재료, 시공, CM 등의 전공 분야를 공부하고, 4년의 대학과정을 마친 후 건축공학전공(공학사) 학위을 취득하게 된다. 건설회사, 기업체, 공기업, 공공기관, 구조설계사무소 설비/환경설계사무소, 연구소 등에 취업할 수 있다. 일반대학원에 진학하여 전공심화 과정을 이수한 후 공학석사 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. 건축학전공과 구분하여 전공별 연계성을 유지하면서 건축공학전공의 전문성을 추구하고 있다.
